교통 encyclopedia

메이저 고속버스 회사 2번째, 중앙고속

L'Univers 2020. 10. 23. 16:34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메이저 고속버스 회사 두번째, 중앙고속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앙고속은 우선 1971년 3월에 사업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유지중인 회사입니다. 

 

타 회사와의 차이점이 바로 운영회사입니다. 

 

금호고속이나 동양고속의 경우에는 사실상 독자적으로 운영중이나 

중앙고속의 경우에는 재향군인회라는 곳에서 운영중입니다. 

 

재향군인회가 뭐냐라고 하실텐데

 

우리나라의 퇴역 군인들이나 예비역등으로 군 복무를 마친 군인들의 친목단체입니다. 

 

관리관청은 국가보훈처이고 타 기업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담으로 재향군인회의 산하기관으로는 중앙고속 말고도 신탄진 휴게소와 인삼랜드 휴게소의 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종합사업본부라는 군장품 제작 사업도 하고 있으며

 

산하사업체로는 중앙고속말고 통일전망대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앙고속은 의외로 현재는 존재하진 않지만 일반고속에 한해서 군인 할인이 가능했습니다. )

 

다시 중앙고속으로 들어와서 살펴보자면 

 

현재 대표이사는 박상호 대표이사이고 본사는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합니다. 

 

중앙고속도 금호고속과 비슷한 것이 고속사업부 말고도 전세사업부를 운영중인데 고속사업부의 영업소는 서울경부 터미널이 바로 중앙고속 고속사업부의 영업 본진입니다. 

 

회사의 크기는 나름 크다고 할 수 있는 중견기업입니다.

 

중앙고속의 슬로건은 " 좋은 버스, 더 좋은 여행 " 이고 최근 출고되는 고속버스에는 " 안전하고 친절하게 봉사하겠습니다. " 라고 적혀있습니다. 

 


본격적인 중앙고속의 노선망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중앙고속은 타 회사와는 다른 점이 전라도와 경상도를 구분없이 골고루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사실 전남권은 금호고속이 주력으로 운행중이기에 힘은 약해도 서울호남-광주 노선에서 나름 신차를 투입하는등 호남권 권 노선에도 신경을 쓰는 모습이 보입니다. 

 

호남권 계열 노선은 

서울호남-광주/강진/정읍/전주/군산/담양/영산포(나주) 등으로 약하긴 하지만 금호고속을 제외한 나머지 회사 중에서는 준수하게 전남/전북 노선에 투입이 되고 있습니다. 

 

서울경부에서 출발하고 도착하는 경부선 계열 노선은 

서울경부-부산/부산사상/마산/창원/동대구/대전/진주/구미/청주/조치원/세종/원주/강릉/속초 노선으로 호남선 계열 노선과 마찬가지로 경부선 계열 노선은 동양고속의 배차가 의외로 많으나 비슷하게 들어가는 편입니다. 

 

동서울발 노선도 의외로 많은 편에 속하는데, 

동서울-부산/부산사상/동대구/대전/청주/진주/광주/정읍/동광양/강릉 노선에 투입이 됩니다. 

 

기타로 타 지역에서 출발하여 서울로 오가는 노선이 많은 편이며, 

 

성남,동대구,용인,광주 등 타지역에서는 3~4개의 노선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운행하는 차량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합니다. 

 

금호고속처럼 2010년 차량을 2020년에도 운행을 하는건 아니고, 대부분 8년이 넘어가면 대체적으로 빨리 차량을 교체하는 편에 속합니다. 

 

타회사와 마찬가지로 장거리에는 좋은 차급을 넣어주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호남-광주 노선의 경우에도 2017년식을 투입해주는 편.... )

 

현대 차량으로는

현대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노블 / 현대 뉴 프리미엄 익스프레스 노블 / 현대 뉴 프리미엄 익스프레스 프레스티지 등을 운용중이며 

기아 차량으로는 

기아 뉴그랜버드 션샤인 / 뉴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션샤인 / 뉴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실크로드 차량을 운용중입니다. 

 

차량 대수는 기아 차량 182대 현대 차량 159대로 중앙고속 역시 기아차량을 조금 더 우세하게 여기는듯 합니다. 

 

차적은 경기도 성남시로 되어있습니다. 

 


아까도 언급을 하였지만 중앙고속 역시 고속사업부와 함께 전세사업부도 운영중입니다. 

 

전세사업부의 거점은 서울경부 터미널이고 일반 전세버스와 동일하게 28인승 우등버스와 45인승 일반고속버스를 운용하고 있으며 거리에 따라 대여비용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앙고속에서 운영중인 터미널이 있는데 진주터미널/대구터미널/창원터미널/강릉터미널/정읍터미널을 운영중입니다.

 

고속버스 정비도 경기도 화성시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정비사업은 일반 승용차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복지로는 4대보험은 기본적으로 되고 중/고/대학생 자녀의 학자금이 지급되고, 장기근속자에 대한 배려도 있을뿐더러 출산장려금도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 뭐 금호나 동양도 학자금 지원은 된다고 하는데, 지원 범위가 조금 다릅니다. )

 

승무사원간 거수경례를 한다고 합니다. (어쩔수 없는 것이 재향군인회에서 운영하다보니 전통적으로 거수경례를 하는 것 같습니다. ) 

 

계급의 경우에는 계급장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금호나 동양고속처럼 견장으로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명찰에 표시된 기수로 나눈다고 합니다. 

 

 


중앙고속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앙고속은 고속버스 운송사 중에서 3번째로 큰 회사입니다. 

 

하지만 복지나 기타 부분에서는 금호고속에도 밀리지 않는다는 사실.

 

이까지만 하도록 하고 궁금한 것은 댓글 달아주시고 공감이 가도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