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시외버스 노선 백과사전 [1탄] 완도-부산사상

L'Univers 2020. 12. 17. 13:15

안녕하세요 

제가 언젠가는 할려고 했었던 시외버스 프로젝트에 대해서 한번 할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바로 

전남에서 부산으로 이어주는 시외버스이자 장거리 노선에 속하는 노선인 

' 완도-부산사상 ' 노선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제가 한 동안 글을 쓸 시간이 없어서 12월 25일 이후에 계속해서 글을 올릴려고 합니다. 

(12월 21일이 바로 기말고사이기 때문에...)

 

그러면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완도-부산사상은 시외버스 노선중 장거리에 해당하는 노선입니다. 

 

사실 완도발 장거리 노선은 고속버스 노선인 서울호남행 말고는 장거리가 그닥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런데 완도의 지형을 살펴보면 왜 장거리인지 딱 답이 나오게 돼요.

완도군은 해남과 강진군의 아래에 있으며 진도군의 동쪽에 위치를 하는데요 

이무래도 진도군보다 더 아래에 위치하다보니 지방도를 타고 따라 내려갈수 밖에 없는 위치에 터미널이 위치해 있습니다. 

 

완도터미널은 전남 완도군 완도읍 개포로 130번길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완도터미널에서는 주로 서울로 가는 고속버스와 해남,목포를 경유하여 수원으로 가는 전환시외 노선이 존재합니다.

 

나머지는 광주와 다른 전남권 지역으로 움직이는 시외버스 노선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완도에서 부산으로 향하는 장거리 직행버스 노선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릴겁니다. 

 


 

완도-부산사상 노선의 경우 완도발 노선과  부산사상발 완도행 노선으로 존재합니다. 

 

뭐 사실은 완도발 부산사상 노선이 없는것은 아니지만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운행이 감소되었네요.

 

 

 

부산사상발 완도행 노선의 거리는 경유지별로 나누어서 보자면 

 

부산사상-동광양 156,9

 

동광양-광양 12.7

 

광양-순천 10.2

 

순천-벌교 21.7

 

벌교-조성 12.0

 

조성-예당 5.6

 

예당-보성 13.6

 

보성-배산 9.0

 

배산-장흥 13.9

 

장흥-강진 16.1

 

강진-해남 19.5

 

해남-해월송 23.1

 

해월송-남창 4.0

 

남창-원동 3.5

 

원동-완도 15.8  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총 거리수는 337.6km입니다. 

 

서울호남-광주 노선이 320km인 것을 감안하더라도 엄청나게 긴 노선입니다. 

(뭐 당장 서울호남-완도 노선이 425km인데.....)

 

그러니까 운행거리수도 상당하지만 중간 경유지가 14개이므로 소요시간이 무려 6시간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거기에 차까지 막히면 더욱 답이 없구요.

 

그래서 이 루트의 대안 노선으로 만약 완도에서 출발한다면 완도발 광주행 시외버스를 이용후 광주에서 부산이나 부산사상으로 향하는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탑승자의 입장에서도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완도-부산사상의 노선은 사실 군내버스와 농어촌버스의 역할을 하기에 경유지가 너무 많아서 그만큼 시간이 버려지지만 광주를 거쳐서 부산으로 가는 경우 완도발 광주행 노선이 1시간~2시간 간격으로 운행을 하기에 시간상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광주로 갔다가 가는 것이 이득입니다. 

 

 

부산사상-완도 노선의 대략적인 루트입니다. 

뭐 초반에 동광양까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 빼고는 전부다 국도나 지방도를 이용을 하기에 시간이 더 걸립니다. 

 

요금은 성인 기준으로 35,100원으로 제법 비싼 편입니다. 

(서울경부-부산 우등고속이 36,000원이니까......)

 


부산사상-완도 시외버스 운행 회사는 바로 금호고속입니다. 

저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부산사상발 전남권행은 주로 금호고속 2팀에서 운행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이 노선은 2과의 노선입니다. 

2과는 주로 이런 장거리나 전남권 직행 노선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완도에서 숙박을 하시고 배차 편수에 따라서 부산사상 노선을 운행을 하시는 기사님들은 2과 기사님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차급은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지만 나름 장거리다보니 가끔씩 유로6 차량도 들어오는것 같네요.

기아차가 자주 들어오며 현대차도 간간히 들어옵니다.

 

기아차의 경우 12~15년식 션샤인 

현대차의 경우 13~15년식 유니버스 노블 차량이 들어옵니다. 

 

타 노선과 대비하여 보면 진짜로 랜덤입니다. 

 


시외버스이기에 시간표가 정확하지는 않을수가 있어서 확신을 가지고 말씀을 드리기는 힘듭니다. 

 

우선 완도발 부산사상행의 경우 

위의 사진은 완도발 부산사상행의 시간표이고 

아래의 사진은 부산사상발 완도행 노선입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중간중간 배차가 껴있었으나 

2020년 12월 초를 기준으로는 이렇게 배차가 편성이 되어있네요

 

도착시간은 

완도발 부산사상행

7:50분 완도-13:20분 부산사상

13:50분 완도-19:30분 부산사상

15:40분 완도-23:20분 부산사상

 

부산사상발 완도행

13:10분 부산사상-18:40분 완도

16:35분 부산사상-22:15분 완도

 

으로 소요시간은 평균적으로 5시간 30분 정도이나 교통체증이나 경유지 상황에 따라서는 최대 6시간까지 소요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노선은 주로 단거리 탑승객 (예를 들어 완도-해남,해남-순천,강진-벌교등) 이 가장 많고 장거리 탑승객은 보기 힘들뿐더러 장거리 탑승시 매우 힘들다고 합니다. 

힘들수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일반고속으로 운행을 하기때문인데, 

비슷한 노선인 목포-부산사상의 직통 노선 (목포-남악-삼호-광양-동광양-부산사상) 은 우등고속으로 운행중이기때문에 

덜 힘들기도 하고 직통 노선은 몇몇 경유지만 들리기에 4시간 40분정도 소요가 되나

완도-부산사상의 경우 직통이 아니라 직행,완행으로 보아야 하기때문에 일반고속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완도-부산사상 노선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다음 기회에는 제가 위에서 언급을 하였지만 목포-부산사상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