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탑승기/한일고속

[22.10.10] 09:30 부산-청주 / 한일고속 프리미엄 탑승기

L'Univers 2022. 10. 11. 13:50

안녕하세요!

오늘은 22.10.10 탑승했던 9:30 부산발 청주행 한일고속의 프리미엄탑승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첫 글이다보니 아무래도 긴장도 되고, 실수도 있을수도 있지만, 재미있게 읽어주신다면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부산-청주 탑승기를 보시기 전에 노선정보를 간단하게 파악을 해보고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청주 노선의 총 거리는 277.6km 입니다. (낙동강구미,의성SA 경유 기준)

총 소요시간은 어플상 2시간 55분이지만, 실 소요시간은 필자가 탑승했던 연휴를 기준으로 3시가 15분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운송사는 총 2곳으로, 속리산고속과 한일고속이 공동배차하여 프리미엄과 우등이 각각 일 2~3회 교차운행중입니다. 

 

한일고속의 경우에는 부산에서, 속리산고속의 경우 청주에서 주박하는 경우가 많다고는 하지만

 

다만, 제가 언급드린 시간표는 고정이 아니고 매일 변경이 되므로 사전에 확인이 필요해보입니다. 

 

요금의 경우에는 우등 26.800원 / 프리미엄 34.800원 입니다. (가격 차이가 그렇게 나진 않아서 프리미엄이 있다면 프리미엄도 추천드립니다. 8천원 정도야 뭐...)

 


 

9시 30분에 출발하는 차량을 탑승하기 위해 8시쯤 집에서 나왔습니다.

집과 터미널간 거리가 어중간한 편이라, 상황이나 버스 출발시간에 따라서, 택시, 버시, 지하철을 섞어서 타서 이동을 합니다

 

이날은 여유가 있어서 집앞에 오는 80번 3104호를 8시 5분쯤에 승차하였습니다. 

 

터미널까지 타고 온 80번 3104호 입니다. 

완전 버덕은 아니라서 년식은 모르겠지만, 신차였던 건 확실했습니다.

실내가 완전 깨끗했었던 것 같습니다.

 

터미널에 1시간정도 빨리 도착해서 표도 발권받고 잠깐 아침식사도 간단하게 했어요

사실 청주에 도착하면 1시간정도 시간이 남아서 그때 아침 겸 점심을 먹을려고 했지만, 너무 배고파서 편의점에서 간단하게 빵이랑 우유를 먹었습니다.

 

유독 이날따라 금호가 터미널에 주박이 되어있었습니다. 

이 와중에 저 사이에 보시면 금호고속 1팀 소속 프리미엄 차량인 7086호, 실크로드 15년식 우등 1374호도 있었네요

(근데 프리미엄이야 광주선이라고 볼 수 있는데, 1374호는 뭐지..)

 

그리고 부산에서는 보기 힘든 중앙고속 그랜버드 차량이랑 협정차량도 있었습니다. 

중앙고속이 협정차를 잘 안넣고 예비를 최대한 넣는데 왠일인지 협정차가 있네요. 

 

글 쓰면서 알았지만, 동양 4463호 차량도 있었습니다. 

아마도 부산-동대구 운행하는 차량인 듯 합니다. (동양이 왠일로 부산-동대구 선에 유로6급 차량을??)

 

제가 그동안 부산-동대구 탑승했던 경험으로는 동양은 죽어라 유로6 차량 못탔는데

부산-동대구선도 개과천선했나 봅니다....

 

제가 타고 올라갈 한일고속 '경기73바 5033호' 차량입니다. 19년식 실크로드 입니다. 

이 차량이 특이했던게 리밋이 평지임에도 105~106까지는 치고 나가던데

잘 아시는 분 계시면 댓글 한번만 달아주십쇼 (한일고속은 최근 증속 얘기가 없었던 거 같은데..)

 

이 날 청주선도 제가 탔던 차량을 제외하고는 거의 매진 아니면 1~2좌석만 남기고 올라갔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17명 승차예정이었는데 1분이 결국 노쇼;; 

9:30 정각에 부산발 동서울행 한일 우등, 광주, 전주. 여수행이랑 같이 출발했습니다. 

 

낙동강구미SA 들어가기 전에 한번 찍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청주가 멀리 있는듯한 느낌이 쎄하게 들었습니다. 

1시간 반을 달렸는데도 130km 남았으니..

제가 앉았던 5033호 3번 좌석입니다. 

사실 프리미엄 탑승기는 대개 좌석사진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번 찍어봤네요

(프리미엄은 3번좌석 앞이 가려져 있기에 전면 주행사진을 찍을수 없다는 것이 함정)

낙동강구미SA 도착 후 옆에 있는 천마고속과 찍어봤습니다. 

옆에 주차해있던 천마고속은 포항에서 출발해 경주 찍고 동서울 가는 차량이었습니다. 

 

번외로 영천에서 올라온 천일고속 일반, 포항에서 올라온 한일고속 프리, 부산에서 9시25분차로 출발한 동서울행도 있었지만 사진을 찍지는 못했네요

 

손가락도 같이 찍혔군요;;
5033호의 운전석 입니다. 다른 프리미엄 버스들과 차이점은 없습니다.

 

휴게소에서 출발하고 1시간 10분정도 지나 청주IC를 거쳐 석소정류장에 정차하기 직전입니다. 

이 곳에서 한명 하차했습니다. 

석소정류장 정차중

아쉽게도 청주터미널 도착 후 사진은 찍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부산발 청주행 한일고속 5033호 주행 데이터

탑승인원 : 17명/21명 (1명 미승차)

 

9:30 부산TR 출발

9:34 노포IC/TG 진입 (+4분) 

{1. 경부선 진입}

10:12 경주IC 통과 (+42분)

10:27 영천JCT (+57분)

{ 301. 상주영천선 진입}

11:04 서군위IC 통과 (+1시간 34분)

11:13 도개IC 통과 (+1시간 43분)

11:17 낙동강구미SA 도착 (+1시간 47분)

11:17~11:33 낙동강구미SA 휴식 (16분)

11:33 낙동강구미SA 출발 (+2시간 3분)

11:35 낙동TG (+2시간 5분)

11:38 낙동JCT (+2시간 8분)

{ 30. 당진영덕선(청주-상주) 진입 }

11:42 상주주차장PA 통과 (+2시간 12분)

12:00 속리산SA 통과 (+2시간 30분)

12:23 문의청남대SA 통과 (+2시간 53분)

12:27 청주JCT  (+2시간 57분)

{ 1. 경부선 진입 }

12:29 남이JCT 통과 (+2시간 59분)

12:33 청주IC  (+3시간 4분)

{ 1. 경부선 진출 }

12:34 청주TG 통과 (+3시간 5분)

13:35 청주석소 중간정차 (+ 3시간 6분)

12:40 청주TR 도착 

 

총 소요시간 3시간 11분 / 출발 9:30 ~ 도착 12:40 / 주행거리 277.4km


후기

 

기사님께서 낙동JC 통과 이후부터 청주JC까지 비가 구간에 따라서 왔지만 정속인 105를 유지하실려고 최대한 노력하셨고, 결과적으로 낙동JC부터 청주JC까지 평균 시속은 103을 기록하였습니다. 

 

프리미엄 시트는 제 개인적으로는 그랜버드 실크로드 차량을 선호해서 그런지 시트를 만든 회사가 어딘지는 모르겠지만 5033호나 서울에서 부산내려올때 탄 3245호 차량의 시트가 좋은 것 같습니다. 

 

승차감은 좋았지만 기아차의 고질병인 풍절음은 3번 좌석에 앉아서 그런지, 조금 거슬리긴 했습니다. 

 

나름 부산-청주 노선에 프리미엄이 배차된다면 탈 만한 것 같습니다. 

 

277km라는 길다면 긴 거리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승무해주신 기사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