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encyclopedia

고속버스란 무엇일까?

L'Univers 2020. 10. 5. 13:11

안녕하세요

이번엔 정치,시사가 아닌 교통분야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버스 타고 여행 가는 것을 좋아하다보니까 이런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고속버스 노선 뿐만아니라 고속도로나 철도 쪽으로도 소개 할테니 많이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속버스를 소개 하기전 우리나라 고속버스 회사라던지 그런것들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고속버스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나라는 고속버스 회사는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에 등록이 된 회사는 11개로 

금호고속, 동양고속, 중앙고속, 한일고속, 삼화고속, 동부고속, 천일고속, 코리아와이드경북, 대원고속, 충남고속,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금호,동양,중앙,한일,천일,삼화,동부고속은 고속버스 노선을 운영중입니다. 

그리고 예외 상황으로 코리아와이드경북,충남고속,대원고속은 시외버스 회사이지만 전환고속의 노선을 운영중이기에 포함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회사는 다음에 알아보고 오늘은 고속버스 노선과 시외버스 노선의 분류기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실질적으로 고속버스 노선으로 분류된 대표적 사례는 

서울경부-부산 / 서울호남-광주 / 서울경부-동대구 / 서울호남-목포 등이 존재합니다. 

 

고속버스 노선으로 취급되기 위해서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라서 편도 거리수가 100km이상 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운행구간의 60%이상이 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하며, 경유지가 거의 없는 노선이 주로 고속버스 노선으로 취급이 됩니다. 그렇기에 주로 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운행하는 노선은 보통 고속버스 노선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우리가 흔히 장거리는 고속버스, 중,단거리는 시외버스로 분류를 할텐데 그것도 맞습니다만, 

그 예시로 고속버스 노선인 서울경부-용인 / 서울경부-천안 노선입니다.

실질적으로 두 노선은 시외버스로 분류를 하지만 사실상 고속버스 회사에서 운영중입니다. 

 

여기서 전환고속과 전환시외라는 말이 나올텐데, 전환이라는 말을 보면 느낌이 옵니다. 

전환고속은 원래 시외버스 노선이었지만 고속 면허로 바뀐 사례이고 전환시외는 고속버스 노선이었지만 시외버스 면허로 바뀐 사례입니다.

 

일부 노선이 중간 정차를 하지만 정차지 갯수가 정해져 있어 사실상 직통형 시외버스로 봐도 무방하긴 합니다. 

( 예를 들어 서울경부-내서-마산 노선의 경우입니다. )

 

원래 고속버스의 전신이 시외버스입니다.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차이점이라면 

  • 고속버스는 프리미엄의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 고속버스는 프리패스 사용이 가능하다. 
  • 고속버스의 경우 일반고속을 제외한 청소년 할인이 존재하지 않는다. (심야고속도 포함)

고속버스 인가 허가는 보통 출발지와 도착지의 소속관청에서 인가를 내주고 최종적으로는 국토부에서 관리를 합니다. 

 


위에서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분류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여기서는 고속버스만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속버스는 환승제도가 도입되어 (2008년부터) 환승휴게소에서 환승이 가능해 졌습니다. 

 

선산휴게소 
인삼랜드 휴게소
낙동강의성/구미 휴게소 섬진강휴게소 횡성휴게소 정안알밤휴게소 

 

선산휴게소의 경우 마산,창원,동대구,대구방향으로 환승이 가능하며

낙동강의성/구미휴게소의 경우에는 부산,경주,울산 방향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부산에는 터미널이 2군데인데, 부산종합과 부산사상이 있습니다. 

부산종합은 낙동강의성/구미휴게소 부산사상은 선산휴게소에서 환승이 가능합니다. 

 

섬진강휴게소는 순천,부산,여수 방향으로 환승이 가능하고

횡성휴게소의 경우 강릉방향으로 환승이 가능하고

정안휴게소의 경우 광주,서울,전주,목포 방향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인삼랜드 휴게소는 진주,통영방향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시외버스는 환승이 어렵습니다. 

그럴수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시외버스는 별다른 환승제도가 없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섬진강에서는 환승이 금호 2팀에서 동방으로는 환승이 되는듯 하다 )


그동안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차이점을 알려드렸는데, 정리를 하자면 

  • 고속버스는 100km 이상, 경유지 없음 --- 시외버스는 거리 제한 없고 중간 경유지 존재
  • 고속버스는 환승 가능 --- 시외버스는 환승 X

본격적으로 전환고속과 전환시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환고속이란 원래 시외버스 면허였다가 특정한 사유로 인해 고속버스 면허로 바뀐 경우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KOBUS에 소속되어 있는 버스회사가 운행하는 노선이 아닌 비등록 회사에서 운행하는 경우에는 전환고속이라고 말합니다.

전환고속의 특징으로는 우등할증이 가능하고 심야시간에도 10%할증이 가능합니다. 

 

주로 시외버스 업체에서 운행을 하지만 청소년 할인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서울남부-고현 노선입니다. 

 

전환고속의 경우는 E-PASS 사용이 가능하지만 몇몇의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서울경부-양양-속초 노선입니다. 

(아무래도 서울경부-양양 노선의 경우 동서울-양양 노선을 운행하는 금강고속과의 경쟁때문에 아마도 전환고속으로 전환한 경우입니다. )

 


이제 고속버스가 무엇인지도 알아보았으니 노선을 운행하는 버스들이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일반고속입니다. 가격도 제일 저렴하고 좌석의 경우에는 관광버스 좌석이나 금호 직행부에서 운행하는 직행버스의 좌석과 비슷합니다. 요즘에는 일반고속의 배차가 줄어들어 많이 보기는 힘드나 그래도 아직 열심히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가끔씩 서비스우등이 일반고속 시간대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어 일반고속 비용으로 우등고속을 탈 수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좌석 수는 45석입니다. 

 

다음은 우등고속입니다. 평상시 제일 많이 등장하고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좌석은 28인승으로 2:1비율로 좌석이 배치가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리미엄 버스입니다. 장거리 여행에 엄청난 도움을 주는 버스이자 21인승 버스입니다. 

보통 프리미엄 버스는 200km이상 거리 노선에 배차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편한 만큼 가격대도 만만찮은데, 서울경부-부산 프리미엄 심야할증 가격만 5만원 선이라 조금 부담되는 가격이긴 합니다. 

 


고속버스운송사에 대해서 간단하게라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우리나라 고속버스 운송사는 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에 등록된 회사 기준으로 

금호고속 / 중앙고속 / 동양고속 / 한일고속 / 천일고속 / 금호속리산 / 동부고속 / 삼화고속 / 코리아와이드경북 / 

대원고속 / 충남고속 이 있습니다. 

 

여기서 1군 고속버스 업체는 금호/중앙/동양/한일/천일/금호속리산/동부/삼화고속 정도입니다. 

 

고속버스 회사별로 차지하는 비중이 조금 갈리는데, 

금호고속은 전남,전북권역, 동양고속은 경상권역, 천일고속은 여수/순천, 동부고속은 강원권, 나머지 중앙,한일,삼화는 대등하게 배차가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그래서 센트럴시티에 가면 금호고속 천지이고 서울경부터미널엔 타 운송사가 많이 보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실은 금호고속 차량이 원체 많아서...........)

 

특이한 점이라면 센트럴시티-전주 노선은 유독 동양고속 배차분이 많은듯 합니다. 

아마도 듣기로는 한진고속 인수로 인해 전주쪽은 동양고속이 힘을 잘 쓰는군요.

 

 

(확실히 전주 쪽은 동양고속이 압권...........  )

 

회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이야기부터 해보도록 하고 

주요 노선별로 어느 회사가 담당하는지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경부-부산] 금호,중앙,동양,한일,천일,삼화

[서울경부-울산] 금호,한일,천일,삼화

 

[서울호남-광주] 금호,중앙

[서울호남-목포] 금호

 

 

등이 있지만 한 노선,한 노선씩 따로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이제 마무리를 짓자면 오늘은 대강 고속버스의 의미와 어느 회사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사실 저도 버스를 좋아하고 프리패스로 자주 여행을 다니는 입장으로써 버스와 관련하여 아는 정보를 이렇게나마

공유할 수 있어서 좋은것 같고, 다음 이야기는 메이저 고속버스 회사중 1등을 달리는 금호고속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