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encyclopedia

고속버스 노선 3번째, 서울호남-광주(유.스퀘어)

L'Univers 2020. 10. 26. 12:26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쌀쌀해서 아침 일찍 집을 나서는 저는 따뜻하게 입고 나가는데

제 글을 읽는 사람들 모두가 건강하고 코로나19가 빨리 사라져서 우리나라 운수업계든 뭐든 살아나면 좋겠습니다.

 

저번까지는 고속버스 노선 중 경부선 노선 2개에 대해서 다뤄보았다면 이번 시간에는 호남선 첫번째 노선인

서울호남-광주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호남-광주는 1967년에 개업한 우리나라 고속버스 노선중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노선에 속합니다

 

지금은 금호고속에서 운행하지만 그 당시에는 광주고속이라는 금호고속의 전신회사에서 운행을 했었구요,

현재는 금호고속뿐만 아니라 중앙고속과 함께 배차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서울호남-광주 노선은 직행버스가 최초로 개통되었고 현재에 이르러서 고속버스 노선으로 바뀌어 운행중인 노선입니다. 

 

이 노선은 금호고속에서도 1팀 고속부에서 운행중인 노선입니다. 

 

시간대를 알려드리자면 

서울호남발  첫차  5:30 막차 익일 1:00 (주말 2:00)
광주발  첫차 4:30 막차 (일~월 익일 1:30
(화~토 익일 12:45)

으로 구성되며

 

하루 운행 편도 수가 서울호남발 기준으로 55대가 출발하며 광주발 기준으로는 56대가 출발하므로 서울호남-광주 노선에서 운행하는 차량은 60대 정도로 생각합니다. (이유는 보통 서울호남-광주 편도로 내려가서 다시 광주-서울호남으로 올라오는 기사님들도 계시기에 운행 수를 합친 110대가 아니라 60~70대 정도로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

 

우등고속의 경우에는 서울호남-광주 의 경우 26대 정도 (심야우등 3대포함) 운행을 하고 프리미엄의 경우에는 15대 (심야프리미엄 3대포함) 으로 운행중이고 나머지 14대는 일반고속으로 운행중입니다. 

 

서울호남-광주 노선은 금호고속과 중앙고속이 공동배차를 하고 있는데 사실상 금호고속의 독점 노선으로 운행중입니다. 

(중앙고속이 들어가지만 금호고속의 독점 노선이라고 하는 이유는 서울호남-광주 1편도 기준으로  일반고속 4대 우등고속 4대 프리미엄 5대밖에 배차가 들어가지 않아서 총 13대이기에 나머지 42대는 금호고속에서 배차가 들어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

 

정리를 하자면 

  일반고속 우등고속  프리미엄 고속
4대 4대 5대
10대 22대 10대

이렇게 배차가 들어가고 

 

서울호남-광주 노선의 운행요금을 살펴보자면 

  요금
프리미엄/심야프리미엄 31,000원/34,100원
우등고속/심야우등고속 28,100원/30,900원
일반고속 19,000원

위의 표와 같이 요금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서울호남-광주 노선의 경우에는 할증우등이나 할증프리미엄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서울경부-부산 노선은 막차 심야프리미엄이 익일 오전 2시에 있기에 할증 요금이 붙는데, 서울호남-광주 의 경우에는 아무리 늦어도 오전 1시에 차가 끊기기 때문입니다. ( 사실 서울호남-광주 노선도 막차가 3시까지 있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수요부족과 기타 문제로 인하여 할증우등을 없앤거지 코로나19만 아니었어도 할증 붙는 심야우등고속이 있었을 것입니다. 

 


노선 루트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더보기

센트럴시티(서울호남)-잠원IC-(경부고속도로)-서울TG-천안JC-(논산천안고속도로)-(정안알밤SA)-논산JC-(호남고속도로)-광주TG-(비아동정류장)-동림IC-광주(유.스퀘어)

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휴게소의 경우에는 센트럴시티나 광주(유.스퀘어) 터미널의 출발시각이 매시 정각이거나 매시 30분 발차 차량에 한해서 정안알밤휴게소 의무 정차이고 나머지 시간대이거나 프리미엄 고속의 경우에는 정안알밤휴게소에서 쉬지 않고 다음 휴게소인 탄천휴게소(광주행)이나 이인휴게소(서울호남) 에 정차하기도 합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거리수는 290㎞이고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 노선에도 중간 정류소가 존재하는데 광주행 노선에 한해서 비아동 하차가 가능힙니다. 

그리고 비아동에서 광주터미널까지 구간승차는 불가능합니다. 

 


차급에 대해서 이야기만 하고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앙고속의 경우에는 일반고속은 진짜로 좋은 차급인 17년식 션샤인이 투입이 되고 우등고속은 13년식부터 19년식 현대 차량이 주로 투입이 되고 프리미엄의 경우에는 16년식 초창기모델 부터 다양하게 투입이 되는 노선입니다. 

 

금호고속의 경우에는 일반고속, 우등고속의 경우에는 차급을 가리지는 않지만 나름 19년식 삼각노블과 션샤인도 투입이 되고 금호고속 기준으로 신차 투입 우선 노선답게 신차를 간간하게 볼 수 있으며 프리미엄의 경우에는 중앙고속과 비슷하게 실크로드,유니버스 노블 익스프레스 프레스티지 차량도 투입이 되고 차급도 다양하게 투입이 됩니다. 

 


이번 서울호남-광주 노선을 다루면서 왜 자꾸 배차가 줄어드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는데, 서울경부-부산 노선과 비슷하게 KTX의 발전으로 손님들이 전부 고속철도로 빠짐에 따라 승객수요가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기차보다는 버스를 선호하기도 하고 아무래도 KTX의 요금이 비싸다보니 저절로 버스를 이용하게 되더라구요 

 

여러분들의 의견은 어떠한가요? 

「 나는 개인적으로 오래 걸리긴 해도 느림의 미학처럼 바깥 경치를 구경할 수 있는 고속버스가 좋아!! 」

「 아냐, 나는 오래 걸리는 것을 못 참아, 그래서 빠르게 이동시켜주는 KTX가 좋아 」 이신가요?

 

여러분들의 의견을 댓글로 달아주시고 

고쳐야 할 점이 있다면 지적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