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encyclopedia

고속버스 노선 (1) 서울경부 - 부산(종합)

L'Univers 2020. 10. 6. 11:50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우리나라 고속버스 노선 중 조금 오래된 노선인 서울경부 - 부산(종합)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야기 하기 전 제가 정보를 얻는 곳은 국토교통부나 코버스에서 조회를 해서 찾아내는 것이니 참고바랍니다. 

 


서울경부 - 부산 노선은 우리나라 고속버스 노선 중 1970년대 개업한 노선이자 인가가 거의 바뀌지 않고 유지되고 있는 노선 중 하나입니다. 

 

현재 거리수는 384.3km이고 선산휴게소 경유라고 되어있지만 2018년 기준이고 현재는 381.1km정도로 되어있습니다.

 

 

주요 경유 도로는 

 

부산TR-노포IC-경부고속도로-영천JC-상주영천고속도로-낙동강의성SA/낙동강구미SA-상주JC-낙동JC-

중부내륙고속도로-여주JC-영동고속도로-신갈JC-경부고속도로-서울TG-반포IC-서울TR

 

이긴 하지만 교통상황과 기사님의 스타일에 따라 낙동JC이후로는 

당진영덕고속도로-청주JC-경부고속도로-서울TG 순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마도 주말이나 공휴일 오전시간대나 오후이른시간대인 경우 신탄진IC부터 버스전용차로 시작이기 때문에 당진영덕선 아용하는 경우가 많고 평일에도 오전시간대,오후시간대에는 경부고속도로로 돌아가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지만.......... 오후 9시 이후 출발 차량은 영동선-중부내륙선-상주영천선 이용루트를 사용합니다. )

 

운행회사는 금호고속/중앙고속/동양고속/천일고속/한일고속/삼화고속 에서 운행하며 동부고속,속리산고속을 제외한 회사가 운행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평일배차는 30분~1시간 간격이고 주말은 30분~5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실제로 조회해본 결과 1시간 단위로 잡혀있고 피크타임에는 30분 단위로 운행이 이루어 집니다. ) 

 

첫차는 오전6시, 막차는 익일 2시입니다.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고속 24,200원 우등고속  36,000원 프리미엄 고속  39,800원 
심야일반고속 26,600원 심야우등고속  39,600원 심야프리미엄 고속  46,600원
할증일반고속 29,900원 할증우등고속  43,200원 할증 프리미엄 고속 56,100원

얘기를 들어보니 심야할증 프리미엄 고속이 52,100원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사실 

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프리미엄 고속에 한해 마일리지 적립/15% 요금 할인 둘 중 한가지를 적용하기에 

월~목에는 15%요금 할인 

금~일/공휴일에는 마일리지 적립 ( 대신 15% 요금 할인 제외 ) 이기에 52,100원이라는 요금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주말과 평일의 요금이 차이가 나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입니다. 

 

이 참! 이 노선의 경우 심야버스를 이용하면 노포동터미널로 바로 가지 않고 두실역 경유를 한 후 노포동 터미널로 들어가니 예매할 때 확인 바랍니다. 

 


이 노선의 특징으로는 휠체어 고속버스가 운행중입니다. 운송사는 삼화고속과 한일고속 일반고속 각 1대씩 움직입니다. 

 

소요시간은 교통상황에 따라 4시간 10 정도로 끊깁니다. ( 울산이 4시간 10분 걸린다는걸 감안하면........ )

 

차량의 연식을 따져 보자면 

금호고속: 일반고속/우등고속의 경우 10~15년식, 간혹 19년식도 투입되지만 보기 힘듬 = 프리미엄 역시 초기 출고분인 16~18년식 현대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투입, 프리미엄 역시 랜덤 배차 

중앙고속: 일반고속/우등고속의 경우 차급은 랜덤이고 차종 역시 션샤인,노블 두 가지 투입하고 있음 = 프리미엄은 16~19년식도 투입, 대체적으로 프리미엄 역시 차종은 랜덤 ( 하지만 금호고속에 비해 동양고속과 함께 신차 투입 1순위 )

동양고속: 일반고속/우등고속은 차급은 랜덤이지만 현대 유니버스 노블이 많고 기아차는 보기 힘듬 = 프리미엄은 중앙고속과 함께 17~19년식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투입 , 어쩌다 기아 실크로드 투입

 

삼화고속: 일반/우등고속은 차급 좋지 않음 ( 프리미엄은 정규차량이지만 우등고속은 랜덤 ) = 프리미엄은 16년식 투입

천일고속: 일반/우등고속은 차급 무난함 ( 주로 기아 션샤인 15~19년식 투입 ) = 프리미엄은 16년식 투입, 차종은 혼합

한일고속: 일반/우등고속은 차급 보통 ( 주로 션샤인,노블 투입 ) = 프리미엄은 16년식 혼합 투입 

 

정리해서 중앙고속/동양고속 >>>>>>>>>>>>>>>> 한일/천일/삼화고속 >>>>>>>> 금호고속 ]

 

(어쩔수가 없는게 금호고속은 서울경부-울산 노선에 비교적 신차 투입히는지라........ )

 


노선에 대해서 평가를 간단하게 하고 마치자면 서울경부-부산 노선은 아무래도 KTX의 여파로 많이 감축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제 기준에서는 너무나도 좋은 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끔씩 시험끝나고 여유로울때 이 버스를 타고 많이 나가는데 사람들이 많이 타질 읺으니 그저 안타까운 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조금 더 환경을 개선해서 KTX보다 흥했으면 하는 노선인데........... 그게 쉽지 않으니 그저 아쉬울 뿐입니다. 

 

첫번재로 노선 정리를 해 드렸는데 다들 이용하실때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