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encyclopedia

고속버스 노선 프로젝트 여섯번째, 서울경부-부산사상

L'Univers 2020. 12. 4. 10:26

안녕하세요. 

12월 3일 수능이 끝나고나서야 글을 적게 되네요.

아무래도 수능이 다가오다보니 조금 공부에 신경을 쓰느라 글을 올리지 못한점 사과드리구요. 

오늘은 저번에 다루었던 서울경부-부산 노선에 이어서 

서울경부-부산사상 노선을 다루어볼텐데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여러분들이 여행을 가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서울경부-부산사상 노선의 경우 서울경부-부산 노선과 다르게 2012년도에 개통한 노선으로 

서울경부-부산 노선보다 운행횟수가 적은 노선입니다. 

 

하지만 시내 접근성에서는 이미 서울경부-부산사상 노선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그럴만한 이유가 

 

제가 어느정도 찾아보았더니 

2020년 기준으로 서울경부-부산 노선 막차가 오전2시 (심야할증프리미엄)

서울경부-부산사상 노선의 막차가 19시 10분인데 

 

서울경부-부산사상의 경우 소요시간이 통상적으로 4시간 40분정도 소요되고 

서울경부-부산의 경우 4시간 10분정도 소요가 되나 

제 경험에는 서울경부-부산은 4시간, 서울경부-부산사상의 경우 4시간 40분정도 걸렸습니다. 

 

위의 두 사진을 비교하시더라도 느낌이 오실겁니다. 

부산종합버스터미널 주변에는 달랑 지하철역 하나말고는 있는거 없는 반면, 

부산사상터미널의 경우 지하철역이 무려 2개이고, 주변에 호텔도 많아서 늦게 도착하였을때 휴식을 취하거나 도심으로 이동하기에는 부산사상터미널이 편합니다. 

 

참고로 부산지하철 1호선 노포역의 다대포행 막차가 23:16분/ 신평행 막차 23:31분 이고

부산지하철 2호선 사상역의 장산행 막차 23:45분 / 양산행 막차 00:01 / 호포행 00:17 / 전포행 00:02 분으로 

노포역보다 무려 30분뒤에 막차가 지나갑니다. 

 

더더군다나 노포역-서면역 소요시간이 무려 27분, 노포역-부산역 소요시간이 38분인 반면 

사상역-서면역 소요시간은 14분, 사상역-부산역 소요시간이 31분으로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연구한 방법이 

서울경부-부산사상 19시 10분 차량 탑승 == 부산 23시 30분 도착 == 사상역이동 == 사상역에서 막차 탑승 

 

이러한 방식대로 이동을 하고는 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

이제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경부-부산사상 노선의 총 거리수는 387.5km로 서울경부-부산사상 노선보다는 약간 많은 거리수입니다. 

그럴만도 한것이 서울경부-부산 노선은 상주영천고속도로의 이용으로 인해 약간 거리수가 단축되었으나 

서울경부-부산사상의 노선은 아직도 중부내륙고속도로,대구부산고속도로를 이융하니까 그렇습니다. 

 

소요시간은 4시간 30분정도로 걸립니다. 

 

서울경부-부산사상 노선의 경로를 알려드리자면 

 

서울경부터미널 - 반포IC - 경부고속도로 - 신갈JC - 영동고속도로 - 여주JC - 중부내륙고속도로 - 선산SA - 김천JC - 경부고속도로 - 동대구JC - 대구부산고속도로 - 대저JC - 삼락IC - 강변대로 - 부산사상터미널

 

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별도로 교통정체로 인하여 차량이동이 지연될 경우 경우에 따라 

 

서울경부터미널 - 반포IC - 경부고속도로 - 청주JC - 당진영덕고속도로 - 낙동JC - 중부내륙고속도로 --- 경로로 이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울경부-부산사상 노선의 운행을 담당하는 운송사는 금호고속,동양고속,삼화고속,한일고속,중앙고속,천일고속이 담당합니다. 

뭐 이쯤되면 서울경부-부산노선을 운행하는 운송사와 비슷하죠. 

 

우선 금호고속은 차급이 그렇게 썩 좋은 편은 아닙니다. 

간혹 15년식 실크로드로 들어오기는 하나, 통상적으로는 12년식 유니버스나 션샤인, 13년식 유니버스가 자주 들어옵니다. 

 

동양고속과 중앙고속의 경우에도 금호고속과 비슷하게 예비차량이 투입이 되고, 천일고속과 한일고속은 구형 차량이 들어옵니다. 

 

이부분에서 조금 아쉽습니다. 

서울경부-부산 노선의 경우 차급이 진짜 좋기도 하고 신차우선으로 투입이 되는 노선이지만 

서울경부-부산사상 노선의 경우 구형차량과 년식이 그렇게 좋지 않은 차량이 투입이 되느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일반고속과 우등고속은 전회사에서 각각 1대씩 투입하고 있습니다. 

 

한때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운행을 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현재는 투입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요금의 경우에는 

우등고속은 36,700원으로 서울경부-부산 노선 우등고속 가격인 36,000원보다 비싼가격입니다. 

일반고속은 24,600원으로 어린이 할인, 중고생 할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울경부-부산사상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뭐 서울에서 자동차로 이동하는 것도 좋지만 

고속버스를 자주 이용하여 환경도 살리면서 서로서로 공존하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고속버스 이용을 홍보하는 것은 아니지만 

고속버스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다음시간에는 서울호남-여수 노선과 시외버스 노선인 광주-부산사상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